글번호
873764

<전남대 젠더연구소 역자와 함께하는 북토크 안내>-_자료집 첨부

작성일
2024.03.26
수정일
2024.05.03
작성자
이소영
조회수
311

-<전남대 젠더연구소 역자와 함께하는 북토크 안내>


- 일시 : 2024.05.03. 금. 오후 3시


- 장소 : 전남대 정보마루 1층 우미컨퍼런스홀


- 책제목 : 빌헬름 라이히의 『성격분석』 1, 2 


- 번역자 : 윤수종 교수(전남대 사회학과)


- 책소개 

 은 라이히( Wilhelm Reich, 1897~1957)의 저서로 맑스와 프로이트의 결합을 시도하며, 현존 사회의 해체와 재구성을 목적으로 한다. 라이히는 리비도와 삶충동을 긍정하고 오르가즘 만족을 추구하는 삶을 강조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프로이트를 넘어 쾌락 긍정으로 나아가고자 하며,  정신분석학에서 생체에너지를 다루는 오르곤 생체신체학으로  넘어가고자 한다.


- 저자소개

오스트리아에서 태어난 빌헬름 라이히(Wilhelm Reich, 1897~1957)는 1920년대 후반 이후 성격분석을 제시하며 정신분석에서 프로이트와 다른 길을 개척하였다. 1930년대 들어 맑스주의와 프로이트주의를 결합하려고 하였으며, 성혁명을 외치고 파시즘 분석을 하였다. 이 과정에서 오르가즘이론에 입각하여 신체와 정신의 건강을 강조하는 신체유물론을 펼쳤으며, 1939년 미국으로 건너간 이후에는 오르곤에너지 연구에 몰두하였다. 국내에 『파시즘의 대중심리』, 『성혁명』, 『성정치』, 『오르가즘의 기능』, 『들어라 작은 사람들아』, 『그리스도의 살해』, 『프로이트와의 대화』 등 다수의 책이 번역 소개되었다.


- 역자소개

전남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지은 책으로 『자유의 공간을 찾아서』, 『욕망과 혁명』, 『자율운동과 주거공동체』, 『농촌사회제도연구』, 『농업생산조직사례연구』, 『해남수세투쟁』, 『함평고구마 피해보상투쟁』 등이 있으며, 엮은 책으로는 『다르게 사는 사람들』, 『우리 시대의 소수자운동』, 『소수자운동의 새로운 전개』, 『소수자들의 삶과 문학』, 『소수자들의 삶과 기록』 등이 있다. 옮긴 책으로는 네그리(『제국』), 가타리(『분자혁명』), 라이히(『성혁명』, 『성정치』, 『오르가즘의 기능』) 등 자율사상에 관련한 저자들의 책이 다수 있다.




첨부파일